"폐스티로폼도 재활용합니다"…깨끗한나라 친환경 신사업 나선다

입력 2024-02-13 11:35   수정 2024-02-13 11:40


제지기업 깨끗한나라가 지속 가능한 스티로폼 원료 상용화에 성공하며 신소재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.

깨끗한나라는 스티로폼(EPS·발포폴리스티렌)을 100% 재활용한 ‘EPS 마이크로펠릿(Micro Pellet)’ 기술을 협력업체와 함께 개발해 지난달부터 EPS 마이크로펠릿 양산에 본격 돌입했다고 13일 밝혔다.

깨끗한나라에 따르면 EPS 마이크로펠릿은 사용한 스티로폼을 0.8mm도 안 되는 작은 알갱이 형태의 펠릿(Pellet·압출해 만들어진 작은 조각)으로 생산해 신재(Virgin Plastic)와 혼합하면 스티로폼으로 재생산이 가능한 친환경 소재다.

스티로폼은 가공이 쉽고 가벼워 실생활에서 흔히 포장용 완충재로 사용된다. 하지만 폐기할 때 자연분해가 어렵고, 사용 후 버려진 스티로폼들은 폐기물로 쌓여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는 환경오염 주범으로 지목받는다.

깨끗한나라는 폐스티로폼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에 석유 기반의 새 스티로폼 원료 투입량을 줄여 탄소 저감에 기여하는 지속 가능한 생산방식을 구현했다. EPS 마이크로펠릿을 사용할 경우 기존 스티로폼 신재 1kg당 생산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도 72% 이상 감축할 것으로 전망된다. 이로써 깨끗한나라는 온실가스 순배출을 제로화한다는 탄소중립(Net Zero) 글로벌 정책에도 동참하게 됐다.
EPS 마이크로펠릿은 재활용이지만 기존 스티로폼과 동일하게 전자제품, 차량부속품을 비롯한 중량물의 완충재로 사용할 수 있다. 다른 친환경 소재보다도 가볍고 우수한 완충 성능으로 혁신적인 기술로 평가받는다.

특히 친환경 EPS 마이크로펠릿을 50% 투입해 생산된 스티로폼은 2030년부터 포장재의 재활용 원료 비율을 35%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는 유럽연합(EU)의 포장재 규제를 충족해 수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.

조두영 깨끗한나라 신사업팀장은 “깨끗한나라의 기술 혁신으로 재활용임에도 새 제품과 동일한 성능의 친환경 소재 EPS 마이크로펠릿은 환경오염 해결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내 제조업의 환경 규제 대응력도 한층 높여줄 것”이라고 말했다.
최형창 기자 calling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